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OEM 관련주 영원무역 한세실업 화승엔터프라이즈

by How Awesome 2022. 12. 28.

1. 영원무역

글로벌 고금리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소비가 더 나빠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으로 섬유·의복 OEM사들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연초 이후 미국의 의류 재고비율은 급증세를 유지해왔고, 동시에 미국 의류 소매판매가 부진하면서 OEM사들의 수주량이 감소할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반기 미국 의류 소매판매는 (-) 혹은 (+) 성장세를 보이면서 낙폭을 줄이는 모습이었고, 오히려 Nike(이하 나이키) 9~11월 매출이 17% YoY 증가해 시장 컨센서스 추정치를 뛰어넘었다. 브랜드 경쟁력이 있어 시장을 아웃퍼폼 하는 기업은 호황기에나 불황기에나 존재하고, 고로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브랜드를 가진 기업을 커버하는 OEM사들의 실적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금까지 국내 소비는 미국 소비보다 상황이 양호했다. 하지만 10~11월 F/W 시즌 시작이 좋지는 못했다. 작년도 베이스 부담이 큰 것도 맞지만, 날씨 영향으로 초기 성수기 효과를 크게 보진 못했다. 내수보다 해외 사업 비중이 높거나 해외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 중심으로 관심을 지속할 필요가 높다.


영원무역을 비롯한 OEM 업체들이 증권가 컨센서스를 대폭 뛰어넘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글로벌 패션업체들은 다수 OEM 업체에서 납품을 받으며 원가를 낮추는 전략에서 벗어나 소수의 우수한 OEM 업체들에서 물량을 높이는 전략을 택했다. 이른바 '딥앤드내로(Deep&Narrow)' 전략이다. 한국 OEM 업체들은 이 같은 변화에 발맞춰 개발도상국의 값싼 노동력에 의지하는 대신 연구개발(R&D)에 과감히 투자해 고부가가치 산업에 주력했다. 실제로 이 결과 영원무역은 고가 레깅스로 유명한 룰루레몬의 OEM 업체 가운데 두 번째로 많이 생산하는 업체가 됐다. 생산시설 혁신에 투자한 것도 점차 결실을 맺고 있다.

2. 한세실업

한세실업은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도입해 제조 공정에 투입되는 에너지를 효율화했다. 한세실업 관계자는 "최근 들어 고가 의류와 계약이 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면서 "외부 활동이 재개되면서 실내복보다 단가가 높은 외출복 구입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한세실업이 고객사 다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란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업자개발생산) 방식으로 수출하는 의류수출 전문기업이다. 주요 바이어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 있으며, 주력 품목은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주얼 의류임. 연결 기준 동남아와 중미 6개국에 걸쳐 글로벌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완제품 의류 생산을 위해 총 6개 국가(베트남, 인도네시아, 니카라과, 과테말라, 미얀마, 아이티)에서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 중이다. 최대주주는 한세예스24홀딩스 외(56.69%), 주요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10.00%)이다.

3.화승엔터프라이즈

화승그룹의 스포츠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계열사 화승엔터프라이즈의 베트남 공장이 인도네시아 자바로 공장을 이전한다. 현재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해외 공장에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 스포츠화를 생산하고 있으며 아디다스의 2위 공급사로 알려져 있다. 지난 3분기 영업이익 155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 감속기 관련주  (0) 2023.03.09
풍력 관련주  (2) 2023.03.07
웹툰 관련주  (0) 2022.12.27
CES 2023 , 새로운 VR/ AR디바이스  (0) 2022.12.27
농기계 관련주 전기트랙터 TYM, 대동  (0) 2022.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