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AR VR MR

by How Awesome 2021. 12. 31.
AR: 증강현실
VR: 가상현실
MR: 혼합현실


AR: 현실세계를 기반으로 가상의 콘텐츠나 높이 거리등의 데이터를 현실과 접목시켜 보여주는 기술
🧡이케아 플레이스(IKEA Place)--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IKEA)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을 활용 한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사용자가 앱을 실행시키면 “여기에 새로운 가구를 설치해야 합니까?”라는 질문을 한 다음 카메라에 대한 액세스를 요청한다. 사용자는 실내에 가구를 배치하면서 방향과 크기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이후 장바구니에 담거나 바로 구매할 수 있으며, 배치된 모습을 사진으로 저장해 SNS나 문자 메시지 등 을 통해 주변에 전송할 수 있다.
🧡포켓몬고
🧡펩시광고--런던의 버스 정류장에 투명한 증강현실 모니터를 설치해서 다이내믹하고 익사이팅한 브랜드 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해당 영상은 SNS를 통해 공유되며 이슈가 됐다.

🧡프로젝트 나자르(Project Nazare)--메타에서 나오는 AR 글래스다. 기존 스마트 글래스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 마치 홀로그램을 보는 것처럼 안경 너머 AR 콘텐츠를 볼 수 있다. 특히 안경 두께는 5㎜ 이내로 제작할 계획이며, 이 작은 기기안에 홀로그램 디스플레이,프로젝터,배터리,통신 칩셋, 프로세서, 카메라, 스피커 등 다양한 부품을 집약한다.
🧡애플 역시 AR·XR 헤드셋을 내년쯤 선보일 전망이다. 십여개의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주변 사물과 상황을 인식하고, 손동작이나 제스처 등 일상 속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할 수 있을 전망이다.


VR: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 분리되어 판타지 세계와 같은 가상의 세상을 만들어 그 안에서 컨텐츠를 즐길 수있다
‘Virtual Reality’ 즉, 가상현실을 뜻한다.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의 객체나 배경 등을 컴퓨터를 사용해서 인공적으로 구현해 놓은 인공 세계 혹은 그러한 기술을 의미한다. 이때, 생성된 가상의 상황이나 환경 등은 시각, 청각, 촉각, 느낌 등의 사용자의 외부 인터페이스를 통해 뇌를 자극하여 실제와 유사한 시각, 청각, 촉각, 공간적인 체험을 경험하게 해준다.


MR: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혼합현실(Mixed Reality)
🧡프로젝트 캠브리아(Project Cambria)는 2022년 발매를 목표로 하는 고성능 VR 헤드셋으로, 기존 오큘러스 퀘스 트2에 없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우선 헤드셋 내부에 부착된 센서다. 이 센서는 사용자의 시선이나 표정을 인식하고, 착용한 사람의 아바타에 반영한다. 즉 헤드셋을 착용한 사람이 웃으면 이 표정이 메타버스 캐릭터에 반영된다. 이러한 요소는 아바타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에서 표정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혼합현실(MR) 기능 역시 강화한다. 프로젝트 캠브리아 전면에 달린 렌즈로 헤드 셋 너머의 모습을 컬러로 볼 수 있게 했으며, 여기에 AR 콘텐츠를 구현하는 방식이다. 기존 AR 헤드셋이 투명한 안경 위에 화면이 보이게 하는 방식이라면, 프로젝트 캠브리아는 내장 카메라를 이용해 MR를 만들고 일이나 놀이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어떤 기업이 ?

삼성전자도 이러한 가능성을 눈여겨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AR 기업인 디지렌즈(DigiLens)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XR와 메타버스를 위한 하드웨어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전망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만든 AR 글래스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메타버스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AR, VR 기기의 수요 증대가 예상되고 활용 프로그램에 있어 게임업체와의 협업에 관심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선익시스템-- OLED 제조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AR과 VR기기 생산에 들어가는 증착 장비 공급기술을 가지고                            있다.

💛엠게임-- 메타버스 최대 업체인 유니티와 플랫폼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을 체결하며 ‘메타버스’관련주로 떠올랐                  다. 엠게임은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열혈강호, 나이트 등의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다.

💛칩스앤미디어--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알체라-- 2016년 설립한 인공지능 영상인식 솔루션 전문업체로 최대주주가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다.                                  현재 스노우 카메라에 AR솔류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노우는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AR 아바타서비스 ‘제페토’ 앱의 핵심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켐트로닉스  (0) 2022.01.03
LIG넥스원(방산 관련주)  (0) 2021.12.31
RFHIC  (0) 2021.12.29
펫(반려동물) 산업  (0) 2021.12.28
고요의 바다 관련주  (0) 2021.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