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자율주행 관련주

by How Awesome 2022. 1. 5.

자율주행 방식은 카메라 방식과 라이다 방식이 있다.
올해는 투자 매력이 높아졌다. 애플은 지난해 11월 2025년 완전 자율주행차 출시 계획을 내놨다. 인텔은 지난달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빌아이를 올해 중반에 상장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올해 말에 테슬라가 완전 자율 주행에 해당되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공개 예정이다.

레벨4(High Automation) 는 고도자율주행이라해서 제한 상황을 제외한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시내 주행을 포함한 도로환경에서 운전자의 개입이나 모니터링이 필요없는 자율주행이다.

우리나라는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예외적으로만 가능했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무선 업데이트가 전면 허용된다. 내년부터는 운전자가 보조 역할을 하는 '레벨 3'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2027년부터는 운전자 개입이 더욱 줄어드는 '레벨 4' 자율주행이 상용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로서 자율주행차에는 수십 개의 센서와 카메라가 장착되고 있다. 라이다센서, 레이다센서, 초음파 센서 등이 있고, 카메라 등을 이용해 주변 200~300m의 정보를 입수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린다. 물론 먼 거리의 경우 교통체증이나 교통사고 등의 정보는 지능형 교통시스템과의 연동 등을 통한 5G를 활용, 실시간으로 전달된 대규모 정보를 종합해 방향과 속도 등의 판단을 내린다. 이 중 가장 핵심적인 기술은 차량 주변의 정보는 정확하게 실수 없이 판단하고 명령을 내리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관련주(국내)

관련종목 전일비 종목개요
현대모비스 0.59%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만도 1.54%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만도 모빌리티솔루션스라는 신설 회사를 만들었다.
LG이노텍 -0.57% 카메라모듈 생산자율주행차 핵심부품인 라이다, 레이더, 차량사물통신(V2X)모듈, 모터센서, 카메라를 글로벌 자동차 15개 업체에 납품
삼성전기 1.04% 전장용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를 양산
ADAS(Advanced Drive Assist System: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에 탑재되는 전장용 MLCC 2종을 개발
엠씨넥스 -4.51% 카메라모듈 생산
현대오토에버 1.06% 자율주행의 핵심인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제어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차량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생산
텔레칩스 1.96%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생산
팅크웨어 -3.03% 지도플랫폼(아이네비 네비게이션)
라닉스 -6.55% 이미지처리프로세서
넥스트칩(앤씨앤)  -2.74% 이미지처리프로세서(ISP)를 생산
어보브반도체  -3.85%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생산
KEC  1.93% 전력용 반도체의 수요가 늘면서 수혜 가능성
오비고  4.00%  국내 커넥티드카 소프트웨어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업체. 차량 내에서 사용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공급
칩스앤미디어  -6.48% 시스템 반도체 설계자산(IP) 개발 및 판매
모빌아이에 자산의 설계 자산을 공급
인포뱅크  -9.45%  애플 카플레이 솔루션을 개발한 차량용 소프트웨어업체


해외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글로벌 자율주행주에 분산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대표적인 ETF는 '글로벌X자율주행&전기차(DRIV)'다. 테슬라와 엔비디아 비중이 가장 높다.
'아이셰어 셀프드라이빙 EV&TECH ETF(IDRV)'도 있다.
테슬라 비중이 가장 높고 반도체주인 AMD와 엔비디아가 비슷한 비중을 갖고 있다.

댓글